암을 알자!
암의 조기 진단
암의 예방

암을 알자!
 
암! 통제되지 않는 악성 세포분열

암이란 정상적으로는 없었던 것이 새로이 생겨난 덩어리 또는 세포의 집단입니다. 이러한 종양세포는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분류되는데, 양성종양의 경우는 서서히 증식하고 주위의 다른 조직이나 기관으로 확산되거나 전이하지 않아 쉽게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암이라 불리 우는 악성종양은 성장속도가 빠르고 주위조직으로 침투하거나 다른 기관으로 전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의 내적 외적 발생 원인

암의 발생 원인은 내적 원인과 외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적 원인은 유전인자, 인종과 지역적인 요인, 연령, 정신적인 스트레스, 면역학적인 소인들이 포함되고 외적 요인으로는 물리적 발암물질, 화학적 발암물질, 바이러스, 자외선 등이 이에 속합니다. 그러나 발암물질에 노출되었어도 유전적인 영향이나 발암물질에 대한 대사과정의 차이로 암의 발병은 개인적인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암의 진단 방법

대부분의 암은 초기에는 심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고, 많이 진행되어서야 심각한 자각증상을나타내어 병원을 찾는 수가 많습니다. 암의 진단은 종양조직의 조직검사나 세포검사를 통해 확진하게 된다. 이 과정에 내시경, 혈액검사, X선 촬영, 전산화 단층촬영, 세침 흡인 검사, 골수검사, 염색체 검사 등이 포함되고 환자의 일반적인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종양의 진행정도를 진단합니다.

암의 치료 방법

암 환자가 받게 되는 치료 방법은 암의 종류와 병의 진행도에 따라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약물 치료 혹은 이들의 병용요법으로 치료 받게 되며, 이러한 치료는 수개월 때에 따라서는 수년간 계획에 따라 시행됩니다. 치료 목적은 암의 진행도에 따라 완치를 목표로 시행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암에 의한 증상을 줄이고, 수명을 연장시킬 목적으로 시행됩니다.